03

사진으로 보는 전자정부 50년

Korean e-Government A Pictorial History 1967-2017

1967

01. 정부 최초 컴퓨터 도입_1967.
02. ‘IBM 1401’ 가동식 _1967. 06.
03. IBM 1401운용 보도기사_1967.(동아일보)

‘IBM 1401’ 컴퓨터는 경제기획원 조사통계국의 인구센서스 업무 처리를 위해 도입됐다. 기존 천공카드시스템(PCS)의 계산속도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였는데 2억 1,000만 원을 들여 450명이 14년 동안 처리할 작업을, 9,000만 원을 투입해 IBM 1401 1대로 1년 반 만에 해결했다.

1968

전자정보처리시스테 요원 관리자과정 교육 실시_1968. 06.

1970~1971

각 부처 장관 대상의 컴퓨터 교육_1970.(국가기록원)

01. 중앙전자계산소 현판식_1970. 05.
02. 정부공용컴퓨터인 중앙컴퓨터 가동식_1971.
03. 세종로 정부종합청사 중앙컴퓨터실_1971.

1974

04. 문교부에서 컴퓨터 현장 교육을 위해 마련한 ‘콤퓨타이동교실’을 참관한 박정희 대통령_1974. 10.
05.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전자계산기를 이용한 중학교 무시험 추첨_1974. 02

1975

01. 정부전자계산소_1975. 01.
02. 행정전산화 계획 보도기사_1975. 06.(동아일보)
03. 행정전산화 계획 보도기사_1975. 06.(경향신문)

1976

총무처의 정부전자계산소에 대한 업무보고를 청취하는 박정희 대통령_1976.

1978

01. 컴퓨터 조정실 내부_1978.
02. 중학교 무시험 추첨기호 발표_1978.

행정전산시스템 시범사업 대상지로 충북도청 선정_1978. 07

대한민국 최초로 1977년부터 3년간 충청북도 전역을 대상으로 실시한 ‘행정전산화 시범 운영 연구’사업으로 충청북도와 한국과학기술연구소가 공동으로 추진하였다. 1979년 8월 21일 전산화 시범 컴퓨터 터미널을 개통하였으며, 다른 지역의 주민등록증명서도 도청 터미널에서 발급되어 원격 증명서 발급이 기술적으로 실현되었다. 충청북도청의 전산실 설치로 우리나라 도단위 행정기관에서 최초의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한 업무처리가 운영될 수 있었다.

1981

01. 금융권의 수신업무 온라인화를 위한 대형 컴퓨터시스템 설치_1981.
02. 새마을호 승차권 전산발매 시작_1981. 10.
03. 새마을호 승차권 전산발매 개시

01. 제2차 행정전산화 기본계획 수립_1982.
02. 국가전산화 확대회의에 참석하여 브리핑 받는 전두환 대통령_1987

1982~1985

01. 한국데이타 통신 주식회사 창업식_1982. 03
02. 총무처 장차관 및 간부 대상의 컴퓨터 교육_1983.
03 공무원 상설 컴퓨터교육장 개설_1984.
04. 제2회 전산화개발 사례발표회_1984.
05. 5개 국가기간전산망 구축계획 보도기사_1984. 11.(매일경제신문)
06. 공무원전산교육센터 전산실 개장식_1985.

1987

01. 한국전산원 현판식_1987. 01.
02. 전산망조정위원회 현판식_1987.
03. 한국통신진흥주식회사 출범_1987. 07.

주민등록전산화는 정부가 1987년부터 1991년까지 5년에 걸쳐 추진해온 제1차 행정전산망사업의 6개 우선추진업무 가운데 핵심 업무였다. 당시 내무부가 주관, 추진한 이 업무는 전 국민의 주소, 성명 등 개개인의 78개 기본적인 인적사항을 수록하고 이 자료를 전국 15개 시·도의 3,700여 개 읍·면·동사무소가 온라인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04. 주민등록업무의 전산화 시작_1987.
05. 한국통신진흥의 자금지원으로 보급된 행정전산망용 주전산기 운용_1987.
06. 행정전산망사업의 첫 성과로 기록된 노동부 취업알선시스템 개통식_1987. 05.

1990~1991

01. 자동차업무 전산화서비스 개시_1990. 03.
02. 주민등록 전산서비스 단계적 시험운영 실시_1991~1993.
03. 제1회 전산망기술 및 표준화 심포지엄 개최_1991. 06.
04. 주전산기 Ⅱ(타이콤) 개발 보고회_1991. 11.

01. 전국 645개 국민학교 컴퓨터 교실 개설_1990. 05.
02. 컴퓨터교육을 받고 있는 어린이들
03. 컴퓨터교육이 활성화되어 있는 삼능국민학교를 방문한 노태우 대통령_1992

1993

행정종합정보망은 부처별로 운영되고 있는 통계․고용 전산망 등의 행정전산망과 민간 상용전산망을 연결한 것이며, 1993년 6월 1일 정부가 각종 통계 및 고용통계의 법령, 민원, 국정소식 등 각종 행정정보를 일반 국민이나 기업이 PC를 통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개통했다

01. 민원정보망과 행정종합정보통신망 개통_1993. 06.

1994

02. 체신부 내 초고속정보통신망 구축기획단 설치_1994.08.
03. 정보통신부 출범_1994. 12

1994년 12월 21세기 정보화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정보통신 산업 분야를 국가발전 산업 분야로 집중 육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정보통신부가 출범되었다. 이는 우리나라 정보화정책 전담부처의 탄생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보화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추진체계의 변동이라 할 수 있으며, 그동안 통상자원부, 과학기술처 등으로 분산되어 있던 정보통신 관련 업무를 전담부처가 주도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정책의 전문성, 효율성, 일관성을 제고할 수 있게 되었다.

1995

01. 자동차업무 전산화서비스 보도기사_1995.
02. 초고속정보화 추진위원회_1995. 03.

1997

01. 국세통합시스템 개통_1997. 01.
02. 초고속국가망 제2단계 사업계획 수립-1997. 09.

국세청은 1993년 금융실명제의 전면 실시를 계기로 금융소득종합과세를 위한 방대한 양의 자료발생에 대처하기 위해 1994년부터 국세통합시스템을 구축, 1997년 1월 전면 시행하였다. 이로써 방대한 자료의 처리한계와 수작업 업무의 비효율성을 해결할 수 있었으며 기본적, 일상적인 업무처리와 자료 생성을 위한 내부업무처리가 전면 전산화되었다.

1998

01. 행정자치부 출범_1998. 02.
02. 특허넷 시스템 개통_1999. 01.
03. 건축행정시스템 구축_1999.
04. 한국인터넷연동센터(KINX) 개소_1999. 06.
05. Y2K 정부종합상황실을 방문하여 격려 중인 김종필 국무총리_1999. 12.

국민의 정부 출범 초기 당시 직면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정부조직에 시장원리와 효율성의 개념을 도입, 대대적인 조직변화를 추진했으며, 그 일환으로 총무처와 내무부를 통합하여 전자정부 구현을 주도할 행정자치부를 출범시켰다. 행정자치부의 출범은 그동안 중앙부처 차원의 전자정부 추진에서 향후 지방자치단체들도 이를 함께 추진함으로써 국가 전체의 전자정부 구현이 가능하게 만들었다.

내무부와 서울 강남구가 1997년 11월 27일 전국 최초로 ‘무인민원서류발급기’를 현대백화점과 강남등기소에 설치했다. 일정액의 수수료를 동전으로 투입한 뒤 토지 및 도시계획 등 관련 민원서류와 정보의 버튼을 누르면 3~4분 안에 민원인이 받을 수 있게 되어 발급 시간이 30여분 단축되었다.

지방자치단체 행정정보화의 선구자였던 서울 은평구의 구정종합정보센터 설립의 기반이 되는 키오스크 방식의 ‘은평 알림터’를 구청 로비에 설치해 문화강좌, 행사 등 새로운 정보를 수시로 제공했다. 또한 은평구는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호적등본 발급과 폐업 신고 등 민원신청을 온라인으로 할 수 있게 하였다.

01. 은평구 인트라넷 양방향 민원시스템 알림터 개통
02. 부동산등기부 등본 자동발급기

1998~2000

01. 부동산등기업무 전산화 정보화근로사업 실시_1998. 12.
02. 전자도서관, 영상자료 디지털화 정보화근로사업 실시_1998. 12.
03. 김대중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4차 정보화 전략회의_2000. 04.(e-영상역사관)

2001

04. 1,000만 국민정보화 교육_2001.
05. 중증장애인 방문 컴퓨터 교육_2001.
06. 전자정부 구현 종합점검회의_2001. 02

김대중 대통령이 취임 시 의지를 밝힌 ‘세계에서 컴퓨터를 가장 잘 쓰는 나라 구현을 위한 정보화교육 기반 구축’ 을 위해 각 부처가 소관 대상별 정보화교육 세부실행계획을 수립, 추진함으로써 컴퓨터와 인터넷 활용능력이 향상됨은 물론 전자상거래와 인터넷 금융거래 등이 증가되었다. 특히 정보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실시한 ‘국민 1,000만 명 정보화교육’이 경제에 미친 파급효과는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구매, 정보통신서비스 이용 증대 등 총 1조 6,472억 원으로 추정되었다.

정부가 공공재원을 투자하여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기관들이 저렴한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전국 주요 도시와 중소도시 간을 광케이블 중심으로 연결하는 고속·대용량의 국가기간망이다.

01. 초고속국가정보통신망 개통_2000. 07.
02. 초고속정보통신망 기반완성 기념식_2001. 02.
03. 한국정보사회진흥원 정보인증센터 개통_2001. 03.
04. 차세대인터넷교환노드 및 국가망인터넷 품질측정시스템 개통_2001. 10.
05. 국가기간정보시스템 공동백업센터 개통_2002. 08.
06. 초고속국가망사업 종료기념식_2006. 02.

2002

총무처는 37개 정부기관이 가지고 있는 540여 개 부문의 공공정보를 국민이 PC로 검색할 수 있도록 모든 인터넷 초기화면에 열린정부의 장을 마련하고 이를 공공 데이터베이스 마당, 알림마당, 민원마당, 대화마당 등으로 세분화하여 서비스하기로 하였다.

01. 김대중 대통령 주재 ‘전자정부 기반완성 보고회’_2002. 02.
02. 민원서비스혁신 시스템 개통식_2002. 11.
03. 국가종합전자조달 시스템 개통식_2002. 09.
04. 국가종합전자조달 시스템 개통 후 시연_2002. 09

정부와 기업 간 전 자상거래방식의 적용·확산을 통한 정부와 기업 간 업무처리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구매결정에서 입찰, 대금지불 까지 정부조달 전 과정의 전자적 처리를 모든 공공기관에 확산시키고, 조달관련 온라인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할 정부통합전자조달시스템 구축을 추진하였다. 2002년 3월에 시스템 구축사업을 추진하여 같은 해 9월에 국가전자조달포털서비스를 개통하였다.

2004

2004년 6월 9일 정보통신부가 노무현 대통령에게 보고한 ‘정보통신(IT)분야 신성장동력, u-KOREA 추진전략 보고회’의 ‘u-KOREA 추진전략’은 참여정부 핵심 IT 정책인 ‘IT 839 전략(8대 서비스, 3대 인프라, 9대 신성장동력을 연계해 IT산업의 선순환적 발전을 이끌어낼 수 있는 방안)’을 통해 ‘유비쿼터스 사회’로의 진입을 앞당기는 것이었다.

01. u-KOREA 추진전략보고회_2004. 06.
02. IT839 전략 3대 인프라 전략협의회 개최_2004. 09.
03. 광대역통합망 구축 추진협의회_2004. 12.

2005

04. 광대역통합망 시범서비스 시작_2005. 07.
05. RFID-USN KOREA 2005_2005. 10.
06. SOFTEXPO 2005 오픈식_2005. 12.

‘Software in U’를 주제로 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이 주관하는 SW/DC 전문 박람회로 1997년 처음 개최됐다. Softexpo2005에서는 국내외 저명한 IT산업 리더들을 초청한 SW Insight Conference 2005를 개최, SW를 통한 지능기반 사회(U-Korea)건설의 의지를 재천명했다.

2004년 7월 범정부통합전산환경 구축을 위한 정보화전략계획 수립 후, 각 정부기관별로 분산 구축·운영해오던 정보자원을 통합관리하고 국가차원의 정보보호 체계구축을 위해 행정자치부 소소기관으로 설립하였다. 2005년 10월부터 입주를 개시하여 이듬해 10월까지 방송통신위원회, 행정자치부, 관세청 등 20개 중앙행정기관의 정보시스템이 이전되었다.

01. 정부통합전산센터 출범_2005. 11.
02. 종합상황실
03. 대전정부통합전산센터
04. 광주정부통합전산센터
05. 대구정부통합전산센터 조감도

2006

01. 2006 유비쿼터스 로봇 경진대회_2006. 09.
02. u-Health 선도사업 시범서비스 개통식_2006. 11.

2007

03. 전자정부 성과보고회_2007. 09.
04. 정부업무평가 보고 및 온나라 혁신 학습토론회_2007. 02

2010

우리나라는 UN 전자정부평가에서 2010년, 2012년, 그리고 2014년 3회 연속 1위로 평가받는 쾌거를 이룬데 이어 2016년에는 세계 3위로 평가받는 등 명실 공히 세계 최고 수준의 전자정부 구현 국가로 인정받고 있다.

01. UN 전자정부평가 대한민국 정부 최초 ‘전자정부 발전지수’, ‘온라인 참여지수’ 1위 기록_2010. 01.
02. 행정안전부 - IT협회, 전자정부 해외진출 지원 협약식_2010.
03. 한국정보화진흥원 내 표준프레임워크센터 개소_2010. 11.

2012

04. UN 전자정부평가 2회 연속 1위 달성_2012. 06.
05. 전자정부 해외진출 전략세미나_2012. 02.
06. 행정안전부-UN 공동 글로벌포럼 개최_2012.

2013

01. 전자정부 글로벌 아카데미 개소_2013. 01.
02. 전자정부 홍보관 설치

2014

03. 정부3.0 추진위원회 출범식_2014. 07.
04. 전자정부 민관협력 포럼 발족_2014. 09.

01. UN 전자정부평가 3회 연속 1위 달성_2014. 10.
02. UN 전자정부평가 3회 연속 1위 기념식 및 학술 세미나_2014. 10.
03. UN 전자정부평가 3회 연속 세계 1위 달성 기념 및 전자정부 수출지원 워크숍_2014.

01. 한-이탈리아 행정혁신부, 정보화 협력 MOU 체결_2011. 09.
02. 영국과 전자정부 협력 양해각서(MOU) 체결_2013. 12.
03. 한-베트남, 전자정부 협력 MOU 체결_2015. 07. 01.
04. 한-포르투갈 공공행정 협력 MOU 체결_2016. 11. 10.
05. 아르헨티나 안드레스 이바라 현대화부 장관과 전자정부 협력 MOU 체결 _2016. 06.
06. 한국정보화진흥원-남아프리카공화국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활용 업무 MOU_2016. 04.
07. 행정자치부, 중남미 지역에 전자정부 협력사절단 파견_2016. 07.

행정안전부는 정보화 환경이 열악한 개발도상국에 정보접근 및 교육환경 시설을 확충 을 지원하여 글로벌 정보격차해소 및 지역정보화의 거점형성에 기여하고자 세계 최고 수준의 정보화 인프라를 구축한 디지털 한류 전파를 위해 정보접근센터를 개소하기 시 작했다.

01. 한-인도네시아 전자정부 협력센터 개소_2016. 03.
02. 한-베트남 정보접근센터 개소식_2012. 11.
03. 한-모로코 정보접근센터 개소식_2009. 08.
04. 한-미얀마 정보접근센터 개소식_2012. 12.

영국과 함께 2014년 전자정부 선도국 간의 장관급 협의체인 ‘Digital-5 장관회의’를 창설하였고, 2016년 의장국으로서 제3회 ‘Digital-5 장관회의’를 개 최하였다. Digital-5는 한국, 영국, 뉴질랜드, 에스토니아, 이스라엘 등 국제사회에서 전자정부를 선도하는 5개국으로 구성되어 전자정부 분야 국제사 회의 최신 이슈와 흐름을 선도하고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전자정부 혁신을 이끌어 나가는 역할을 하고 있다.

05. 한-아세안 행정장관 라운드테이블 회의_2014. 12.
06. 제2회 D5(Digital-5) 회의_2015. 11.

한-이탈리아 행정혁신부, 정보화 협력 MOU 체결_2011. 09.

행정자치부는 이용자(공무원 또는 공공기관)가 자신의 원래 근무지가 아닌 주거지와 가 까운 지역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원격근무용 업무공간인 스마트워크 센터를 2010년부터 개소하여 2017년 현재 서울청사 내 3곳을 비롯하여 서울지역 9개소, 경기지역 5개소, 대전청사 1개소, 세종특별자치시에 2곳을 운영 중이다. 또한 공공기관들 이 지방 혁신도시로 이전함에 따라 공무원과 공공기관 직원들을 위해 서울역과 강남고 속버스터미널에 스마트워크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2016

01. 비전 2020계획 발표_2016. 04.
02. 전자정부 민관협력 포럼 보고대회_2016. 09.
03. 민관합동 범정부 기구 전자정부추진위원회 위원 위촉식_2016. 04.

01. 덴마크 대표단 행정자치부 방문_2016. 09.
02. 아프리카, 아시아 13개국 고위공무원 전자정부 초청연수_2016. 11.
03. 한-EU 전자정부 국제협력 방안 모색_2016. 11.
04. D5(Digital-5) 장관회의_2016.11.

01. 모바일 민원 24 메인페이지
02. 모바일전자정부 중장기계획
03. 바로톡
04. 바로톡 화면
05,06. 자동 출입국 심사시스템운영
07. 인공지능기반의 지능형 민원상담시스템인 ‘뚜봇’
08. 실시간 버스운행정보 앱

2017

01. 한-프 전자정부 협력세미나 개최_2017. 03.
02. 2017 한-벨라루스 전자정부 협력포럼_2017. 04

01. ‘정부 24’ 공식서비스 개통식_2017. 07.
02. ‘정부 24’ 개통식 후 다양한 디바이스로 시연해보는 김부겸 장관_2017. 07.
03. ‘정부 24’ 서비스 발전방안에 대한 시민 제언의 시간_2017. 07

2016년도에는 하나의 창구(One-Government)에서 서비스 안내·신청·처리상태·결과확인까지(Full-Cycle)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통합플랫폼 구축의 기본이 되는 정부포털과 민원24를 우선 통합하고, 기관별로 산재된 수혜성 공공서비스를 모아 국민에게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알려드림e’ 서비스까지 통합하여 ‘정부24’ 시범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01. 빅데이터 활용과 개인정보보호 조화방안 마련을 위한 전문가 간담회_2017. 07
02. 제1차[4차 산업혁명 대응 전자정부 협의회] 개최, ‘차세대 전자정부’ 정책발표_2017. 08.